메뉴닫기
로그인 회원가입
  • 학회안내
  • 회장 인사말

회장 인사말

지진에 관한 국민적인 관심이 높아진 이때 한국지진공학회의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, 저를 회장으로 선임해주신 한국지진공학회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

한국지진공학회는 지진공학 분야에 관한 학술과 지진재해방지 대책 및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고 이를 보급하여 국가의 안녕과 국민의 복지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6년 설립된 이래 다양한 학술 활동을 통하여 국내 지진공학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.
국내 지진공학 및 내진설계에 관한 기반이 미약했을 때 다양한 학술행사 및 기술강습회를 통하여 지진관련 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앞장서 왔으며, 내진설계기준의 수립 및 개정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왔습니다. 특히 2016년 규모 5.8의 경주지진, 2017년 규모 5.4의 포항지진을 겪으면서 우리 학회는 지진피해 조사 및 복구대책 수립, 내진보강기법 개발 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지진 관련 전문학회로써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으며, 이러한 많은 노력들의 결과로 우리 학회의 위상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.

일본, 중국 등 외국의 일인 것으로만 생각해왔던 대형 지진의 피해가 이제 우리나라에도 현실이 되었습니다. 이제 우리는 국민의 안전 및 재산을 지진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한다는 보다 구체적인 사명감을 가지고 관련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매진해야할 때라고 생각합니다.
특히 최근 내진설계기준이 미비한 다양한 시설물들의 내진설계기준의 제정 및 개정,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인 내진보강기술의 개발, 지진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개발 등 우리 학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가 더욱 확대되고 있는 것은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, 우리 학회가 국내 지진공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며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.

이러한 시기에 한국지진공학회의 회장으로 선임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, 우리 학회가 우리나라의 지진공학을 발전시키고 국가기반시설과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 그 동안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해오신 역대 회장단, 임원진, 학회 직원, 그리고 많은 회원님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,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.
 

한국지진공학회 제12대 회장

김 진 구